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눈떨림(눈밑 떨림, 눈꺼풀 떨림) 증상은 누구나 일상에서 한 번쯤은 겪어본 증상일 것이다. 

    보통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생각보다 눈떨림 증상의 원인은 다양하다.  


    1. 눈떨림(눈밑 떨림) 증상이란 

     

    눈떨림 증상을 의학 용어로는 ‘눈꺼풀 근파동증’이라고 한다. 눈꺼풀 근파동증은 눈꺼풀의 근육이 자발적으로 미세하게 수축하면서 나타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시적이고 경미한 증상으로 나타난다. 보통 하루 이틀 안에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이런 경우 피로, 스트레스, 카페인 과다 섭취, 눈의 피로, 수면 부족 등 일상적인 요인들이 주요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경우 휴식, 생활습관 개선 등을 통해 특별한 치료 없이도 대부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하지만 눈떨림 증상이 증상이 몇 주 이상 지속되거나 매우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떨림이 눈꺼풀 뿐만 아니라 얼굴의 다른 부위로 확산될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게 좋다. 

    이때 ▶한쪽 눈이 떨리는지 양쪽 눈이 떨리는지 ▶아래 눈꺼풀이 떨리는지 윗눈꺼풀이 떨리는지 ▶입과 얼굴이 같이 떨리는지 등 세가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이처럼 각각의 증상에 따라 원인을 정확히 구별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눈떨림(눈밑 떨림)의 원인


     ◼ 일반적인 원인

    • 스트레스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눈 근육에 영향을 줘 눈 떨림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 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장시간 깨어 있을 경우 눈이 피로해져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 영양소 부족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부족하면 근육 떨림을 유발해 눈 떨림을 불러올 수 있다. 
    • 과다한 카페인 섭취와 음주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눈 근육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과도한 음주도 눈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 안구 건조증 
    안구 건조는 눈 깜빡임의 빈도를 증가시켜 눈떨림을 불러 올 수 있다. 
    • 눈의 과도한 사용 
    컴퓨터, 스마트폰, TV 화면을 장시간 바라보는 것과 같이 눈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눈 근육이 긴장되어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 안경·콘택트렌즈 문제 
    눈 상태에 적합하지 않는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를 사용했을 경우 눈 떨림이 오는 경우가 있다. 

     ◼ 의학적인 원인 

     

    • 신경계의 이상 흥분 
    가만히 있을 때 ‘파르르’ 하고 아래 눈꺼풀에 떨림이 발생할 수 있다. 
    • 안면신경 뿌리 압박
    안면신경 뿌리 부분이 혈관(특히 동맥)에 압박된 상태에서 혈관이 박동할 때마다 신경 자극이 가해져 눈과 입 주위로 떨림이 생길 수 있다. 
    • 틱 장애
    근육 틱장애의 경우 눈꺼풀 떨림이나 오른쪽 왼쪽 눈떨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약물 부작용 
    드물게는 개인 체질에 따라 각성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이뇨제 등의 치료 약물을 복용할 경우 부작용으로 눈떨림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로 인한 눈떨림이 의심된다면 어떤 약물을 복용 중인지, 눈떨림 증상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기록한 다음 의사에게 제공하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3. 눈떨림(눈밑 떨림) 해결 방법

     

     ◼ 일반적인 해결 방법

     
    일반적으로 눈떨림의 원인으로는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스트레스, 밝은 빛 장기 노출, 눈 건조, 음주, 흡연 등이 지목된다. 이런 이유로 눈떨림이 시작됐다면  보통 증상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전문가들은 이런 경우 눈떨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충분히 숙면 취하기 ▶규칙적인 생활 ▶운동이나 심호흡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 ▶야외 활동 시 선글라스 착용 ▶카페인 섭취 자제 ▶컴퓨터 등 전자기기 장시간 사용 자제 ▶눈에 15분간 온찜질과 마사지 ▶금연과 금주 등에 들어가라고 조언한다. 

     ◼ 의학적인 해결 방법 


    눈떨림이 6개월 이상 반복 발생해 사람을 만나거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지장이 있다면 안과를 찾는 것이 좋다. 안과 전문의가 눈떨림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인지,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지 판단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경우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항경련제 처방을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보톡스 치료법을 쓰기도 한다. 단, 보톡스 주사 치료는 효과가 3개월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반복해서 주사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약물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미세 혈관 감압수술 등과 같은 수술적 요법을 쓰기도 한다. 

     

    4. 눈떨림(눈밑 떨림)에 마그네슘 효과 있나

     

    흔히 눈떨림 증상이 마그네슘 부족 때문이라는 인식이 많다. 마그네슘의 결핍이 눈떨림을 일으키는 여러가지 요인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신경외과적으로 눈 떨림에 대한 마그네슘의 효과는 약리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그네슘이 눈떨림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은  마그네슘이 이론적으로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의 원활한 기능 유지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마그네슘은 우리 몸 여러 효소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신경 자극의 전달과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한다. 

    하지만 실제로 이론상 효과와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는 다르다. 실제로 마그네슘의 효과가 약리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없다고 한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눈떨림 증상이 나타날 때는 마그네슘 섭취와 함께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것을 권한다. 

    만약 눈떨림이 마그네슘 보충과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정밀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5. 나가는 말

     

    눈떨림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사라진다. 

    대개 피로, 스트레스, 카페인 섭취, 영양 불균형 등의 일상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며,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쉽게 해결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질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